글벗서점에서



시간의 흐름이 잠시 멈추는 곳,

절판되어 판이 끊어진 책을 찾아내는 재미가 있는 곳,

문닫는 출판사의 책들이 모이는 곳,

예쁜옷, 뾰족 구두가 거추장스러운 곳,


네. 이곳은 바로 헌책방입니다.


비맞은 책은 새책방에서는 버릴 책이겠지만, 헌책방에서는 조심조심 한권씩 말려지는 귀한 몸이 됩니다.

쓸모없는 책이라 여겨져 팔려도 어느 누군가에게 보물처럼 여겨져 새주인을 만나기도 하지요.


금새 새로 생기고 사라지는 무수한 상점들 사이에서 

헌책방은 묵묵히 나홀로 시간흐름에 맡긴 채 자리를 지키고 있지만, 

아쉽게도 요즘 인적이 뜸해지고 있고, 많은 헌책방이 문을 닫고 있다고 해요. 

지금은 너무 친근해서 언제라도 집 주변 어딘가에는 있을 법한 헌책방이 

미래에는 샅샅이 뒤져 찾아가야 하는 흔치않은 문화유산이 될지 모를 일이지요. 





그래서 2012년도 현재의 헌책방을 기록해보자는 취지로 

한국내셔널트러스트 온새미로 기자단 "동네둘레두레-헌책방"을 진행하고 있답니다.

동네둘레두레는 2011년도부터 온새미로 기자단이 주변의 소중한 곳을 답사하고 기록해나가는 프로젝트지요.

새책, 새물건이 넘치는 요즘, 젊은 친구들이 헌책방을 가겠어? 라 하실지 모르겠지만, 

재미난 헌책 보는 재미에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좋아하던 친구들을 보니 꼭 그러한 것 만은 아닌 듯 합니다. 



지난 온새미로 헌책방개론 이야기 보기 



이 프로젝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각자 헌책방에 대해 어떻게 느끼고 있는지 들어봤답니다.

자! 그럼 친구들의 각오와 소감 이야기를 소개할게요.



헌책방 답사 진행 중인 온새미로 청소년 기자단 친구들



 
★김태엽작년에 했던 동네둘레두레 활동은 주제가 없어 이번에는 테마를 정하고 싶어 헌책방 프로젝트를 제안했다헌책방은 우리 곁에있고 사라져가는 것이기 때문에 온새미로의 취지와도 부합한다.

강은희헌책방은 예전에 갔었고 옛날부터 하고 싶었던 주제다신구의 조화를 보여주는 장소이다.

박수빈오래된 것을 좋아한다오늘날 성공한 책방의 사례를 모으고 싶다.

서지윤헌책방은 판매자와 소비자가 서로 교류할 수 있다또한 헌책방 이용자들은 서로 사이의 유대감을 느낀다.

이현무처음에는 헌책방이 시대에 뒤쳐진다고 생각했었다그러나 직접 답사를 가보니까 전통을 간직하고 정이 넘치는 곳이었다.

김영민주인 아저씨가 책에 대해 많이 알고 있어서 책 추천도 해주신다무엇보다 가격이 싸다.

김여진미국에 있을 때 가보았던 헌책방은 교보문고 같은 체인점 형식이다그러나 한국의 헌책방은 좀 다른 것 같다뭔가 낭만적인 느낌이있다.

김경민도매상가에서도 헌책을 팔지만 그 곳은 이윤을 추구한다는 느낌이 강하다그러나 헌책방은 정말 책을 사랑한다는 느낌이 드는 곳이다헌책방은문화발전과 환경보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쳐 온새미로의 활동 취지와 잘 맞는다한국에서는 남의 것을쓰는 것에 대한 거부감이 있는데 헌책방이 많아지면 그런 거부감을 줄일 수 있을 것 같다또한 헌책방을보존하면서 우리네 도 보존할 수 있다.

고안나어릴 때 자주 가던 카레 아래층에 헌책방이 있었다아직 헌책방의 가치는 잘 모르겠지만 그때 그 헌책방은 신기하고 낭만적이었다.

염주민처음에 온새미로에 지원했을 때 환경에 관련된 활동을 하고싶었다집 근처에 헌책방이 있었는데 대형 인터넷 서점을 이용하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그 헌책방이 사라졌다헌책방은 가게마다 특색이 있어 느낌이 다르다.























친구들이 가지고 있는 헌책방에 대한 기대와 각오가 다들 제각가이지만, 아마 이 프로젝트가 끝날 무렵에는

모두들 사람들의 기억과 시간과 흐름이 켭켭이 쌓인 이 곳을 더 사랑하게 되겠지요? 

여러분들도 너무 익숙하고 흔해서 그 소중함을 잠시 잊었던 

주변의 소중한 유산들을 다시 돌아볼 계기를 가져보시길 바라며

2012년 내내 진행될 이 프로젝트에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헌책에 담아 보내는 새주인에게 보내는 편지


====================================================================

여러분들의 헌책방 정보를 모아주세요! 어떤 정보여도 좋습니다^^

모아주신 내용은 온새미로 기자단이 '동네둘레두레'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소중히 활용하겠습니다.

헌책방 정보 수집하기 >>  

====================================================================





저작자 표시 비영리 변경 금지
신고
Posted by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한국내셔널트러스트

티스토리 툴바